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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 방법 (PC에서 진행)📁 1단계: 파일 확장자 바꾸기파일 이름을 아래처럼 바꿔주세요:시티투어 부산 0.1.apk+→ 시티투어_부산_0.1.zip이렇게 하면 이 파일이 사실 압축 파일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2단계: 압축 파일이면 풀기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구성일 수 있어요:시티투어.apkobb 폴더data 폴더리소스 폴더 (video, assets, 등) 지금 보이는 구성은 모던 Android App Bundle (AAB)의 분할 APK 구조이다이건 보통 Google Play에서 앱을 설치할 때 기기에 맞춰 나눠서 설치되는 방식📦 현재 폴더 구성 분석파일 이름설명base.apk앱의 핵심 코드와 기본 리소스split_base_assets.apk앱에 필요한 추가 리소스 (assets 등..
🎨 Unity URP에서 블러 처리하기 – 포스트 프로세싱 완전 정복**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은 게임 화면의 최종 결과물에 시각 효과를 더하는 과정입니다. Bloom, Color Grading, Vignette 등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오늘은 "블러(Blur)" 처리에 집중해봅니다.URP(Unity Universal Render Pipeline)에서는 기본적으로 블러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구현하거나 외부 예제를 활용해야 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이란?🎞️ 정의렌더링이 끝난 뒤 화면 전체 혹은 일부에 시각 효과를 추가하는 단계입니다.감성 연출, 몰입도 향상, 주의 집중 등에 자주 활용됩니다.🧰 자주 쓰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효과 설명 활용 예시Bl..
🎨 포스트 프로세싱이란? – 게임과 콘텐츠를 더 생생하게 만드는 마법**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은 게임이나 영상에서 렌더링이 완료된 이미지에 추가로 효과를 주는 단계를 말합니다.이 과정을 통해 화면에 생동감을 더하고, 몰입도를 높이며, 마법 같은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왜 필요한가요?단순히 3D 모델과 텍스처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감성적 분위기, 현실감 있는 깊이, 드라마틱한 효과를 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특히 교육용 콘텐츠나 어린이 게임에서는 보상 장면, 마법적 순간, 집중 유도 시점에 포스트 프로세싱을 적극 활용하면 콘텐츠의 퀄리티가 확연히 올라갑니다.🧰 자주 쓰이는 효과들효과 설명 사용 예시Bloom밝은 부분이 퍼지며 빛나는 느낌“완성!” 순간의 반짝임Color G..
🎮 Unity Animator 완전 정복 – 애니메이션을 컨트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Unity에서 캐릭터나 오브젝트에 생명을 불어넣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바로 Animator입니다.이번 글에서는 Animator의 핵심 개념부터 설정, State 구성, Blend Tree, 그리고 스크립트를 통한 제어까지!처음부터 끝까지 단계별로 정리해드릴게요.🧠 Animator란?Animator는 Unity에서 애니메이션 상태(state)를 관리하고 전환시키는 **애니메이션 상태 기계(State Machine)**입니다.💡 쉽게 말하면:"언제 어떤 애니메이션을 재생할지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시스템"📦 Animator 구성 요소 요약요소 설명State하나의 애니메이션 동작 (예: Idle, Walk, Jump 등)..
공식 교육 플랫폼 & 강의Unity 공식 Learn 플랫폼Unity Learn - Digital TwinsUnit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산업용 예제와 실습 자료가 있음특히 Unity Reflect 또는 Unity Industry 관련 과정 참고디지털 트윈을 위한 IoT 연동,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 등 배울 수 있음Coursera & UdemyCoursera예: “Digital Twins: Real-world Application with Unity”Udemy“Creating Digital Twins in Unity for Smart Manufacturing” 등 다양한 실습 강의가격도 저렴하고 한 번 구매하면 평생 소장 가능YouTube 무료 강좌“Unity Digital Twin Tutorial”로 검..
🎯 Unity에서 비활성화된 자식 오브젝트까지 가져오는 방법 (GetComponentsInChildren 활용법)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자식 컴포넌트를 가져올 때 GetComponentsInChildren()을 자주 사용합니다.하지만 이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된(비활성) 자식 오브젝트는 무시합니다.그래서! 비활성화된 오브젝트도 포함해서 가져오려면 한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기본 사용법Button[] buttons = parent.GetComponentsInChildren();이 코드는 parent 오브젝트의 자식 중 활성화된(Button 컴포넌트를 가진) 오브젝트만 가져옵니다.즉, SetActive(false) 상태인 자식은 포함되지 않아요.✅ 비활성 자식도 포함하는 방법Button[..
✅ 클로저(Closure)란?클로저는 어떤 함수가 자신이 선언될 때의 스코프(scope)에 있는 변수들을 기억하는 기능이에요.예시:for (int i = 0; i Debug.Log(i); printI();} 이 코드는 0, 1, 2를 출력할 것 같지만…사실은 **모두 3**을 출력합니다.왜냐면 printI() 안의 i는 반복문이 끝난 후의 최종 값 3을 참조하고 있기 때문이에요.람다 함수 안에서 i를 "값으로 복사"하는 게 아니라 **"참조"**만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Unity에서의 클로저 문제Unity에서 버튼에 이벤트를 연결할 때도 비슷한 문제가 생깁니다:for (int i = 0; i OnClick_AnsweBtn(AnswersBtnList[i].gameOb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