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TIP]많은 이미지를 사용하면서도 빌드 용량은 줄이는 법,요약정리

 

 

🖼️ 서버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방법

 
  • 유니티에서 고화질 이미지를 500장 이상 사용할 경우, 직접 넣는 방식은 빌드 용량을 크게 증가시킨다.

  • 이미지를 서버에서 불러오는 방식은 빌드 용량을 줄이고, 이미지수정 시에도 다시 빌드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이다.

  • 서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미지를 구동하도록 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이미지 연결 및 설정 과정

 
  • 스크립트를 실행하고 업데이트는 불필요하므로 삭제하겠다고 언급된다.

  • 유니티엔진을 사용하여 필요한 이미지를 연결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 이미지를 더블랙 로로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 연결을 완료한 후, 서버에서 이미지를 받아오기 위해 유니티의 네트워킹 기능을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 이전 영상들에서 사용했던 코루틴을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고 언급한다.

 

🖼️ 서버에서 이미지 불러오기 및 연결 과정

 
  • 서버주소를 사용하여 통신을 진행하고, 유니티웹 리퀘스트를 통해 이미지를 불러온다.

  • 서버에서 가져온 이미지는 텍스처로 변환되어 UI에 연결되며, 성공적으로 다운로드되면 해당 텍스처가 확인된다.

  • 이미지주소는 웹에서 복사하여 소스 코드에 붙여넣어 사용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코루틴을 통해 이미지를 불러온다.

  • 스크립트를 작성한 후 유니티에서 실제 실행해보면 올바르게 이미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1. ️ 텍스처를 통한 도로 이름 짓기
  • 텍스처를 사용하여 도로 이름을 짓는 과정이 필요하다.

  • 서버와 통신하기 위해서는 서버 주소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와야 한다.

  • 유니티웹 리퀘스트를 이용해 텍스처를 불러오며, 적절한 주소를 넣어 사용해야 한다.

  • 결과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 디버그 로그를 통해 에러 메시지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 통신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불러온 이미지를 연결하면 된다.

3.2. 서버에서 이미지를 연결하는 방법
  • 텍스처를 다운로드하여 변화를 주고 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서버에서 만든 이미지를 UI에 연결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서버주소가 필요하며,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는 방법을 통해 주소를 찾을 수 있다.

  • 찾은 이미지는 우클릭 후 "새 탭에서 이미지열기"로 열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주소를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3.3. 이미지 불러오기 및 코루틴 사용 방법
  • 소스 코드 주소를 붙여 넣으면 해당 주소로 접근하여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다.

  • 코루틴을 실행하여 작업을 진행할 준비를 한다.

  • "스타트 코루틴" 명령 실행으로 모든 스크립트 작성이 완료된다.

3.4. ️ 유니티에서 이미지 확인 과정
  • 유니티에서 로우 이미지의 텍스처가 미싱되었고, 추가적인 삭제가 필요하다.

  • 이미지가 없는 상태에서 플레이를 하면 이미지가 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최종적으로 작성한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미지 관리와 서버 활용

 
  • 인터넷에서 불러온 이미지주소가 사라지면, 해당 이미지가 표현되지 않게 된다.

  •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자신의 서버에 업로드 하여 관리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 주소를 변경하지 않고도 서버에서 이미지를 변경함으로써, 출시 이후에도 원하는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 개인 사용자가 무료로 이미지를 지원해주는 사이트나 구글 시트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 이러한 방식들을 활용하면 이미지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