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시네머신(Cinemachine)사용해서 카메라가 캐릭터 따라 다니게 만들기

시네머신(Cinemachine)사용해서

카메라가 캐릭터 따라 다니게 만들기

 


패키지 설치하기

 

Window - Package Manager - Chinemac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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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의 시네머신을 하나 만들어 주면 CM vcam 이라는 오브젝트가 하나 생성되고

CinemachineVirtualCamera 라는 컴포넌트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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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있던 Main Camera에는  CinemachineVirtualCamera와 같은 표시의 아이콘이 오른쪽에 붙어 있고

Main Camera 안에도 CinemachineBrain이라는 컴포넌트가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기존의 카메라와 달라진 건 없지만

가상의 카메라가 생기고 나면 메인카메라의 설정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만약 카메라의 구도를 바꾸고 싶을 경우,

만들어둔 Virtural 카메라의 위치와 속성을 건드려야 움직인다.

 

CinemachineVirtualCam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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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iority : 해당 카메라의 우선순위, 높을 수록 메인 카메라에 그려 진다

 

Follow : 카메라가 따라갈 오브젝트를 넣어주면 해당 오브젝트의 위치로 따라간다

오브젝트를 넣어주면 해당 오브젝트의 뒤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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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llow오브젝트를 넣어주면 body의 값을 조절 할 수 있게 된다.

Body 속성은 카메라의 위치를 조절하(Follow Offset)거나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제동(Damping)할 수 있다

 

Look At : 카메라가 조준할 오브젝트를 지정해주는 속성으로

Follow 안에 속성과 같은 속성도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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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이미지는 내가 의도한 것과 달리 부드럽게 이동하지 회전하지 않는데 

이부분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위에서 보았던

Body에서 Binding Mode가 Lock To Targe With World Up으로 되어 있어서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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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ding Mode 부분을 World Space로 변경해주면 플레이어를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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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ise 속성 추가해보기

 

VirtualCamera 안에 Noise 에서 Noise Profile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간단하게 카메라가 흔들리는 것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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