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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ING📚/Unity📑

[UNITY]시네머신(Cinemachine)사용해서 카메라가 캐릭터 따라 다니게 만들기

Ta이니 2023.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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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머신(Cinemachine)사용해서

카메라가 캐릭터 따라 다니게 만들기

 


패키지 설치하기

 

Window - Package Manager - Chinemachine

 

 

 

가상의 시네머신을 하나 만들어 주면 CM vcam 이라는 오브젝트가 하나 생성되고

CinemachineVirtualCamera 라는 컴포넌트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기존에 있던 Main Camera에는  CinemachineVirtualCamera와 같은 표시의 아이콘이 오른쪽에 붙어 있고

Main Camera 안에도 CinemachineBrain이라는 컴포넌트가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기존의 카메라와 달라진 건 없지만

가상의 카메라가 생기고 나면 메인카메라의 설정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만약 카메라의 구도를 바꾸고 싶을 경우,

만들어둔 Virtural 카메라의 위치와 속성을 건드려야 움직인다.

 

CinemachineVirtualCamera

 

 

Proiority : 해당 카메라의 우선순위, 높을 수록 메인 카메라에 그려 진다

 

Follow : 카메라가 따라갈 오브젝트를 넣어주면 해당 오브젝트의 위치로 따라간다

오브젝트를 넣어주면 해당 오브젝트의 뒤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Follow오브젝트를 넣어주면 body의 값을 조절 할 수 있게 된다.

Body 속성은 카메라의 위치를 조절하(Follow Offset)거나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제동(Damping)할 수 있다

 

Look At : 카메라가 조준할 오브젝트를 지정해주는 속성으로

Follow 안에 속성과 같은 속성도 적용이 가능하다

 

 

위의 이미지는 내가 의도한 것과 달리 부드럽게 이동하지 회전하지 않는데 

이부분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위에서 보았던

Body에서 Binding Mode가 Lock To Targe With World Up으로 되어 있어서 그렇다

 

 

Binding Mode 부분을 World Space로 변경해주면 플레이어를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만들 수 있다.

 

 

Noise 속성 추가해보기

 

VirtualCamera 안에 Noise 에서 Noise Profile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간단하게 카메라가 흔들리는 것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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