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셋 번들 개념 설명
- 에셋 번들은 유니티에서 프로젝트의 다양한 에셋을 묶어서 관리하는 방법이다.
- 에셋은 유니티의 프로젝트 패널 내 에셋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의미한다.
- 번들은 '묶음'이라는 뜻으로, 여러 에셋을 규칙에 따라 정리한 것을 의미한다.
- 에셋 번들을 빌드하면 전체 프로젝트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 에셋 번들을 사용한 앱은 최초 실행 시 에셋 번들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에셋 번들의 필요성
- 에셋 번들을 사용하지 않고 통째로 빌드할 경우, 용량이 커지고 수정 시 재설치가 필요하다.
- 첫 번째 이유: 앱의 용량 제한을 지켜야 할 때, 에셋 번들을 사용하면 큰 게임도 업로드 가능하다.
- 두 번째 이유: 수정 사항이 있을 때 에셋 번들만 다운로드하면 되므로 재설치가 필요 없다.
에셋 번들 구현 방법
- 에셋 번들을 이해한 후, 간단한 실습을 통해 구현 방법을 알아본다.
- 프로젝트를 만들고, 에셋을 준비한 후 빌드를 진행한다.
- 에셋 번들을 정리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비슷한 형태의 파일끼리 묶는다.
- 폴더를 하나의 에셋 번들로 지정하고 이름을 정하면 된다.
에셋 번들 빌드
- 에셋 번들을 빌드하기 위해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한다.
- 스크립트는 에디터 폴더에 넣어야 하며, 빌드 기능을 구현한다.
- 빌드할 경로와 옵션을 설정하고, 타겟 플랫폼을 선택한다.
- 빌드가 완료되면 지정한 경로에 에셋 번들이 생성된다.
에셋 번들 사용 방법
- 에셋 번들을 직접 사용하면 안 되고, 에셋 번들에서 로드해야 한다.
- 로드 매니저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에셋 번들에서 파일을 가져온다.
- 에셋 번들을 사용한 후에는 메모리에서 수동으로 해제해야 한다.
- 언로드 과정을 구현하지 않으면 메모리가 가득 차서 프로그램이 다운될 수 있다.
에셋 번들의 활용 가능성
- 에셋 번들은 스크립트나 프로젝트 설정을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을 포함할 수 있다.
- 씬 자체를 에셋 번들로 만들어 불러오는 것도 가능하다.
- 다양한 툴을 활용하면 에셋 번들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