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chine Camera와 Cinemachine Component의 차이점

Cinemachine Camera와 Cinemachine Component의 차이점

구분 설명 예시
Cinemachine Camera Virtual Camera의 이름이 변경된 것으로, 카메라의 기본적인 속성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예요 [4].  
Cinemachine Component Cinemachine Camera 아래에 위치, 회전, 노이즈 등의 속성을 일대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예요 [4]. 타겟을 주변으로 이동하면서 살펴볼 때는 Position Control을 Orbital Follow로, Rotation Control은 계속 타겟만 바라보도록 Hard Look At으로 설정 [6]

 

Cinemachine Camera는 카메라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고, Cinemachine Component는 이 틀 안에서 카메라의 움직임과 시점을 구체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Cinemachine Camera는 카메라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고, Cinemachine Component는 이 틀 안에서 카메라의 움직임과 시점을 구체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Cinemachine Component 활용 예시

 

Cinemachine Component를 사용하면 다양한 카메라 워킹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요 [2].

예를 들어, 특정 타겟을 중심으로 카메라가 움직이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요 [6].

 

* Position Control: 카메라의 위치를 제어하는 컴포넌트

* Orbital Follow: 타겟 주변을 궤도 운동하며 촬영 [6]

* Rotation Control: 카메라의 회전을 제어하는 컴포넌트

* Hard Look At: 항상 타겟을 바라보도록 설정 [6]

 

만약 Orbital Follow를 사용한다면, 사용자의 마우스 입력이나 게임패드 입력을 받아 카메라가 회전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이때 Input Axis Controller라는 Cinemachine Extension이 필요할 수 있어요 [7].

 

시네머신3의 장점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시네머신2에 비해 속성 이름이 알기 쉽게 변경되어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4].

 

모듈화된 구조

각 기능을 담당하는 컴포넌트(Cinemachine Component)로 모듈화되어 있어 원하는 카메라 워킹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어요 [5].

 

스크립트 없는 제어

Cinemachine Manage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스크립트 없이도 여러 개의 시네머신 카메라를 쉽게 제어할 수 있어요 [10]. 예를 들어, 여러 대의 카메라를 순차적으로 전환하는 카메라 워킹을 쉽게 만들 수 있죠 [11].

 

Spline 패키지 연동

Spline 패키지와 연동하여 트랙 카메라를 쉽게 제작할 수 있어요 [18]. 기존에는 Dolly Track을 직접 생성해야 했고, 곡률 편집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Spline을 이용하여 더욱 디테일한 트랙 카메라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답니다 [16].

 

이처럼 시네머신3는 더욱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콘텐츠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어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