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Phython) 터틀 그래픽 사용하기 / 다양한 원 만들기
//터틀 그래픽 - 거북이 그래픽//
*함수< 모듈 < 패키지(라이브러리)
*inprot 명령은 모듈(함수의 집합)을 사용하겠다는 의미
* t.penup/pendow : 펜 들기, 내리기 ->화면에 나오게하기/안 나오게하기
* t.shape() : 그리는 펜의 모양 설정하기 -> 기본모양 = 삼각형 화살표 모양
* t.forward() : 앞으로 이동
* t.letf() : 턴하는 각도
(예시 1)터틀그래픽을 사용하여 사각형 그리기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t.forward(150) //변의 길이
t.left(90) //90도 만큼 회전
t.forward(150)
t.left(90)
t.forward(150)
t.left(90)
t.forward(150)
t.left(90)
t.exitonclick()
* t.setpos( , ) : x, y 만큼 이동하기
* for i in range(3): //반복문 이용하기
range(3) -> 0,1,2 range(1,4), range(1,4,1)
*range(start, stop, step)*
(주의!)반복문을 사용할 때, 들여쓰기에 유의해야한다. 블럭 만큼 반복됨!
* t.exitionclick() : 이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디버깅 할경우, 실행 완료 후 창이 종료된다.
함수를 이용할 경우, 클릭을 할 때 창을 종료시킨다. 즉, 실행 후 창을 유지 시킴
(예시 2)터틀 그래픽을 사용하여 삼각형 두개 그리기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삼각형 1개
t.forward(150)
t.left(120)
t.forward(150)
t.left(120)
t.forward(150)
t.left(120)
#위치 옮기기
t.penup()
t.setpos(-200,-100)
t.pendown()
#삼각형 2개
t.forward(150)
t.left(120)
t.forward(150)
t.left(120)
t.forward(150)
t.left(120)
t.setpos(300,200)
for i in range(3):
t.forward(150)
t.left(120)
#종료 유지
t.exitonclick()
* t.pensize() : 선의 굵기
* t.color() : 선의 색깔
* t.bgcolor() : 배경색깔
* t.circle() : 반지름의 길이
* t.end_fill() : 도형 채우고 끝내기
* t.hidetutle() : 마우스모양 숨기기
* t.speed() : 그리는 속도
(예시 3)반복문을 이용하여 원그리기
import turtle as t
n = 50
t.bgcolor('black') #background color
t.color('yellow')
t.speed(0)
for i in range(70):
t.circle(80)
t.left(360/n) #n개 만큼 이용하여 원 만들기
t.hideturtle() #거북이 숨기기
t.exitonclick()
(예시 3) 다양한 모양의 원 그리기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t.color("blue")
t.pensize(3)
t.begin_fill()
t.circle(70) #반지름 길이
t.end_fill() #채우고 끝내기
t.penup()
t.setpos(-200,100)
t.pendown()
t.color("pink")
t.circle(50)
t.exitonclick()
'PROGRAMING📚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Python) 리스트의 정의 & 인덱싱과 슬라이싱 응용 (0) | 2022.04.14 |
---|---|
파이썬(Python) 조건문을 이용한 도형 만들기 (0) | 2021.04.05 |
파이썬(Python) 파이참 프로젝트 생성하기 (0) | 2021.04.05 |
파이썬(Python) 문자형 변환하기/ (%)연산자 .format()이용하기 (0) | 2021.04.05 |
파이썬(Python) 시작하기, 실행하기 (0) | 2021.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