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모델링 머티리얼 적용시, Alpha texture 적용하기

 

모델링 머티리얼 적용시, Alpha texture 적용하기


해당 글의 버전은 Unity 2021.3.9f1 에서 적용하였다.

etc-image-0etc-image-1

 

다른 옛 버전에서는 Particle-Alpa blend 뭐시기 해서 들어가서 적용했는데

생긴건지 모르겠는데 제대로 적용하는 방법을 찾은거 같다.

 

모델링안에 텍스쳐를 적용 했을 때 왼쪽 처럼 Alpha 값이 적용되지 않고 텍스쳐 그대로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문제를 까먹지 않고 기억하려고 적어본다.

 

텍스처에 Alpha 값이 있는지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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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용하려는 Texture에 Alpha 채널이 있어야한다.

없으면 포토샵을 사용해서 Alpha채널을 생성 해주어야한다.

 

 

Standard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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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한 Marterial 안에서 RenderingMode를 Cutout을 해주면 해결됨...

Universal Render Pipeline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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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pector 안에서 Alpha Clipping을 체크 해주면 Alpha 값이 적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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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shold를 사용해서 Alpha의 정도를 조절 가능하다

 

 Alpha Blended

Shader에서 Moblie/Particles/Alpha Blended 로 해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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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이 Particle Texture안에 텍스트를 넣어주면 적용이 된다.

이 쉐이더는 Texture 쉐이더라서 Metallic Map이나 다른 설정을 적용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