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포스트프로세싱(Post Processing)으로 시각적 효과 주기

포스트프로세싱(Post Processing)으로 시각적 효과 주기


시작하기 전에 프로젝트가 UPR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에 기존 버전이 URP 버전이 아니라면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https://j2su0218.tistory.com/490

 

[유니티 Unity]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프로젝트 변경하기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프로젝트 변경하기 URP 패키지 다운 받기 기본적으로 맨처음에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URP 모드로 만드는 방법도 있으나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URP로 변경하고 싶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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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게임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서 Volume 컴포넌트를 추가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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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다음 비어있는 Profile안에 새로운 Volume Profile을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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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명 Profile이 자동으로 하나 생성된다

그리고 원하는 기능을 Add Override를 해준다


Tone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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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체크를 활성화해주어야지 적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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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cene에서 Post Processing이 적용되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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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cene에서 Post Processing이 적용되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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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Camera 안에서 Rendering 속성창안에 Post Processing이 체크(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Bloom


섬광 같은 밝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주변 오브젝트로 새어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는 광학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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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shold 와 Intensity만 적절하게 적용 했을 때 다음과 같이 글로우 효과를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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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script-Bloom.html

 

블룸(Bloom) - Unity 매뉴얼

Blooming__은 섬광 같은 밝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주변 오브젝트로 새어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는 광학 효과입니다. Bloom__ 이미지 이펙트는 블룸을 추가하고 렌즈 플레어도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

docs.unity3d.com

 

Threshold

해당 값보다 높은 밝기를 가진 픽셀에 효과를 적용 한다

Threshold의 값이 낮을 수록 밝은 효과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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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Threshold : 2 / Intensity : 1 ▲2)Threshold : 6 / Intensity : 1 ▲3)Threshold : 0 / Intensity : 1

Intensity

Bloom 효과의 강도를 조절한다, 강도가 높으면  렌즈에도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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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tter 

값이 높아 질수록 Bloom의 효과를 흩뿌리는 정도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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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속성... 너무 많아서 조절해보면서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할듯..


Color Adjustments

 

이미지의 전체 톤, 밝기 및 대비를 조절 할 수 있는 기능

 

Post Exposure

장면의 전체 노출을 조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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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ast

슬라이더를 사용해서 전체 톤 값을 조절 할 수 있따.

값이 클수록 톤의 채도가 높아지고 낮을 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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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Filter

 

화면 전체에 원하는 색상을 색상 선택기를 사용해서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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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Shift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모든 색상의 색상을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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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ation

 

슬라이더를 사용해서 모든 색상의 강도를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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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gnette

 

이미지의 가장자리에 직선이 아닌 독특한 윤곽이 생기도록 한다

 

Intensity

Intensity의 값이 높아 질수록 주변 윤곽의 크기가 커지면서 화면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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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윤곽의 색상을 원하는 컬러로 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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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er

윤곽의 위치를 x, y 값을 조절해서 이동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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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oothness

윤곽의 선의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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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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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시 윤곽의 모양을 타원이 아닌 원의 형태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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