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nity] 깃허브,Mac에서 한글 깨지는 경우 해결하는 방법

깃허브,Mac에서 한글 깨지는 경우 해결하는 방법

 


 

Visual studio안에서 작성된 한글들이

맥이나  리눅스에 올리면 한글이 이상하게 나오는 것을 보고

해결 책을 찾아서 여기저기 돌아 다녔는데

다음과 같은 현상은 공통적으로 인코딩이 달라서 그렇다고 한다.

 

Visual Studio는 기본적으로 ANSI로 인코딩 되기 때문에

인코딩 형식을 바꿔주어야 한다.

 

윈도우를 제외하곤 거의다 utf-8을 사용한다.

 

 

 Mac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은 공통적으로

Encoding이 EUC-KR이나 WESTERN 등으로 되어 있어서 그렇다.

따라서 Encoding을 Unicode (UTF-8) 또는 Korean(Mac OS)으로 변경해주면 해결된다. 

 

 

 

1. 고급 저장 옵션으로 인코딩 하기 

 

 

인코딩하여 저장하기를 누르면 [고급 저장 옵션] 창이 뜨는데 인코딩 형식을 UTF-8로 설정해서 저장한다.

 

 

이런식으로 UTF-8로 변경해주어야한다.

프로젝트 내부에 다음과 같이 editorconfig 파일을 이용해서

앞으로 생성되는 파일들을 utf-8로 설정 해주어야한다.

 

 

 

2. 솔루션 탐색기로 .editorconfig 파일 생성해주기

 

 

 

 

비주얼 스튜디오를 열어서 솔루션 탐색기 창(Ctrl +Alt +L)을 열어준다.

솔루션 탐색기 창 최상단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새항목을 추가해준다.

 

추가를 누르고 새항목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새항목 추가 창이 나오는데 우리는 여기서 editorconfig파일을 추가준다.

추가하고 나면 솔루션 탐색기 안에 editorconfing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있다.

 

editorconfig 항목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다른프로그램으로 열기를 한다.

 

 

 

연결프로그램이 나오면 여기에 추가를 누르면 

소스 코드(텍스트) 편집기가 열리는데

기본값을 다음처럼 되어있다.

 

# .editorconfig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s://aka.ms/editorconfigdocs

# All files
[*]
indent_style = space

# Xml files
[*.xml]
indent_size = 2

 

기본값에서 charset=utf-8 를 추가 해준다.

 

# .editorconfig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s://aka.ms/editorconfigdocs

# All files
[*]
indent_style = space
charset=utf-8

# Xml files
[*.xml]
indent_size = 2

 

저장하면 변환 완료!!!

 

3. .editorconfig 파일 직접 생성하기 

 

유니티 프로젝트의 최상단 폴더를 열어

메모장에다가 다음 코드를 작성해준다.

 

root = true

[*]
charset = utf-8

 

그리고 프로젝트의 최상단안에 저장해주는데 

파일 명을 .editorconfig 으로 변경해서 저장해주어야한다.

그리고 저장하고 다음 파일의 확장자 명이 editorconfig로 바뀌어있어야한다.

 

해당 파일을 만들어두면 알아서 적용된다.

 

단, 앞으로 생성하는 프로젝트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이미 만들어져있는 소스코드는 적용되지 않는다.

 

프로젝트 전체, Utf-8 인코딩 시키기

 

 

이미 생성된 소스 코드들이 있을 경우, utf-8로 파일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파일 전체를 하나씩 열어서 저장을 해주어야하는데

작은 프로젝트일 경우는 하나하나 열어서 가능하겠지만

큰 프로젝트에서는 이것은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서 utf-8로 적용시켜주었다.

 

너무 많은 소스 코드들이 있어서

기존에 있는 프로젝트들을 이런식으로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큰 규모의 파일들은 이를 수정하는데 너무 오래 걸리고 번거롭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프로젝트 전체에 utf-8을 적용시켰다.

 

우리가 소스코드를 작성 할 때모든 코드의 끝에  ;(세미콜론)을 작성하기 때문에 

;(세미콜론)을 수정하면 거의 모든 프로젝트가 열린다고 볼 수 있다.

 

유니티 내부에서 프로젝트 소스를 하나 열어서

찾기 및 바꾸기(Ctrl +Shift + F)창을 열어서 

 

 

이렇게 바꿀 글자에 ;(세미콜론)을 넣고

바꿀 글자에 있을 수없는 글을 넣어서 잘못 변환되는 경우가 없도록해준다.

 

 

찾는 위치를 현재 프로젝트로 선택해서

그리고 모두 바꾸기를 눌러서 변환 시켜주면

 

 

변환이 되었다고 뜬다

그럼 이제 모든 프로젝트들이 열렸다고 볼수 있다.

 

 

 

이제 다시 확인을 눌러서 

변경했었던 문자를  ;(세미콜론)으로 다시 변경해주면

다시 원래대로 돌려준다.

 

 

그리고 모두 저장버튼(Ctrl+Shift+S)을 눌러 저장 하면 uft-8이 수정되었다고 보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