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CSV를 이용해서 엑셀 파일을 불러오자
불러올 데이터 엑셀 파일을 저장해서 [Assets > Resources ] 폴더 안에 넣어준다.
이제 엑셀 데이터 파일을 분석해서 원하는 형태로 다시 만들어주기 위해서 다음 코드를 이용해서 파싱을 해준다.
1. CSV파일을 불러오기
1) 내부에서 파일 불러오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RegularExpressions;
using System.IO;
public class CSVReader : MonoBehaviour
{
static string SPLIT_RE = @",";
static string LINE_SPLIT_RE = @"\r\n|\n\r|\n|\r";
static char[] TRIM_CHARS = { '\"' };
public static List<Dictionary<string, string>> Read(string file)
{
var list = new List<Dictionary<string, string>>();
TextAsset data = Resources.Load(file) as TextAsset;
var lines = Regex.Split(data.text, LINE_SPLIT_RE);
if (lines.Length <= 1) return list;
var header = Regex.Split(lines[0], SPLIT_RE);
for (var i = 1; i < lines.Length; i++)
{
var values = Regex.Split(lines[i], SPLIT_RE);
if (values.Length == 0 || values[0] == "") continue;
var entry = new Dictionary<string, string>();
for (var j = 0; j < header.Length && j < values.Length; j++)
{
string value = values[j];
value = value.TrimStart(TRIM_CHARS).TrimEnd(TRIM_CHARS).Replace("\\", "");
string finalvalue = value;
int n;
float f;
if (int.TryParse(value, out n))
{
finalvalue = n.ToString();
}
else if (float.TryParse(value, out f))
{
finalvalue = f.ToString();
}
entry[header[j]] = finalvalue;
}
list.Add(entry);
}
return list;
}
}
2) 외부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public static List<Dictionary<string, object>> Read(string file)
{
var list = new List<Dictionary<string, object>>();
//외부
string source;
StreamReader sr = new StreamReader(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file + ".csv");
source = sr.ReadToEnd();
sr.Close();
var lines = Regex.Split(source, LINE_SPLIT_RE);
if (lines.Length <= 1) return list;
var header = Regex.Split(lines[0], SPLIT_RE);
for (var i = 1; i < lines.Length; i++)
{
var values = Regex.Split(lines[i], SPLIT_RE);
if (values.Length == 0 || values[0] == "") continue;
var entry = new Dictionary<string, object>();
for (var j = 0; j < header.Length && j < values.Length; j++)
{
string value = values[j];
value = value.TrimStart(TRIM_CHARS).TrimEnd(TRIM_CHARS).Replace("\\", "");
object finalvalue = value;
int n;
float f;
if (int.TryParse(value, out n))
{
finalvalue = n;
}
else if (float.TryParse(value, out f))
{
finalvalue = f;
}
entry[header[j]] = finalvalue;
}
list.Add(entry);
}
return list;
}
2. 스크립트 안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스크립트 안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List<Dictionary<string, string>> 변수 로 선언해준다
엑셀의 1행에는 header(머리말)이 들어가고 CSV reader 는 2행 1열부터 읽는다
data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data[행의 숫자]["불러오고싶은 머리말"] 형식으로 적어서 불러올 수 있다.
예를 들면 엑셀안에서 "주황"이라는 글자를 가지고 오고싶을 때
string orange = data[3]["Color"];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된다.
[SerializeField] List<Dictionary<string, string>> color_data;
color_data = CSVReader.Read("ColorList"); //낱말찾기
void Read()
{
for (var i = 0; i < data.Count; i++)
{
Debug.Log("ColorList " + (i).ToString() + " : " + data[i]["Color"] + " " + data[i]["Code"]);
}
}
728x90
반응형
'PROGRAMING📚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Unity] 유니티 안에서 웹캠(WebCamTexture) 화면 띄우는 방법 (0) | 2022.07.17 |
---|---|
[유니티 Unity] 리스트안에 있는 데이터 랜덤으로 섞기 (0) | 2022.06.06 |
[유니티 Unity] 유니티 이벤트(Unity Event) 이해하기 (0) | 2022.06.05 |
[유니티 Unity] 코루틴(Coroutine) 작성 & Return 종류 정리 (0) | 2022.06.02 |
[유니티 Unity]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Text Color 변경하는 방법 (0) | 2022.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