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단항 연산자 : 1개의 항을 대상으로 연산을 수행하는 것
(예) +, - .! . ~. ++, -- 등
* ! 은 bool형에만 사용함 -> C#에는 true, false 가 제공 된다.
(예)!true -> false , !false -> true
산술 연산자 : 계산을 위한 연산자
(예) *, /, %, -, +
* string에서 +는 문자열 연결로 사용된다.
(예)정수/부동 소수 + "문자열" = "문자열"
시프트(shift) 연산자와 관계 연산자
(예) <<, >> , >=, <= , > , <, ==, !=
관계 연산자의 결과는 0일 경우에는 false
1일 경우에는 true 를 출력한다.
* C/ C++에서는 0과 1로 출력함
is 연산자
형식 호환을 조사하는 연산자 -> 캐스팅의 성공유무 만 확인 할 수 있는 연산자
(형식) '변수' is '클래스형 or 데이터형 '
-> A is B (결과)true or false
* 박싱/ 언박싱 변환, 참조 변환에서 사용한다.
as 연산자
캐스팅에 성공하면 캐스트 결과를 리턴하고 캐스팅에 실패하면 null을 리턴
<역할>
- 형변환과 변환을 조사
- 캐스트 연산자의 역할과 변환되지 않았을 경우 null을 리턴한다.
-> 참조, 박싱, 언박싱, null형에 사용한다.
<형식>
결과형 = 참조형, 언박싱, 박싱 as 변환형
비트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
비트 연산자 : 비트 단위로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 , 비트 이동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
(예) &(비트단위 AND), |(비트단위 OR)
^(비트단위 XOR) -> 두 연산수의 값이 다를 때만 1 , ~(비트단위 NOT)
<<(왼쪽으로 1비트 이동), >>(오른쪽으로 1비트 이동)
논리 연산자 : 참, 거짓을 판별하는 연산을 논리 연산자라고 한다.
(예) &&(논리곱(AND)), ||(논리합(OR)) , !(부정(NOT))
null 병합 연산자 : ?? ( null 조사)
<형식>
C = A ?? B
-> A가 null 이면 B를 C에 대입하고
A가 null이 아니면 A를 C에 대입한다.
//제어문//
<선택문>
> if ~ else
* C#에서는 0과 1을 사용 불가능하다. true, false를 사용해서 만든다.
> switch, case
- 정수, 문자 상수, 문자열 (*string 사용이 가능하다)
- 모든 case 와 default에는 break가 반드시 있어야한다.
* if 문을 사용할 경우에는, nNum 자체를 넣을수 없어서 오류가 발생 하고,
switch문의 경우에는, break를 작성해 주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반복문//
> for
for(;;) ->무한 반복
> while, do~while
while(true) ->무한 반복(* 1 사용 불가능)
> foreach
처음 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값을 반복하여 읽는 역할을 한다.-> 읽기 전용
<형태>
foreach(데이터형 변수 in 배열명(컬렉션명))
{
.......
}
//점프문//
특정 부분에서 건너 뛰어서 실행하는 제어 구문을 점프문이라고 한다.
goto, continue, return, break -> " C/C++과 유사 "
> goto
: 조건에 상관없이 원하는 구간으로 이동시킨다.
> continue
: 반복문에서 continue구간을 만날 때, 건너 뛰어서 반복을 수행한다.
> return
: 메서드의 결과를 메서드를 호출한 시점으로 돌려준다. 즉, 값을 반환 시켜서 돌려준다.
> break
: swtich문이나 반복문을 중지시켜 루프를 빠져나오게 하는 역할
//예외 처리문//
런타임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
<방법>
> if~ else 문
> try ~catch 문
<형태>
try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catch(예외 처리 객체 e)
{
//예외 처리
}
-> System.Exception 파생 객체만 사용한다.
*다중 예외 처리를 하고 싶은 때는, catch구문을 여러개 사용하면된다.
* try 문 안에서 초기화한 변수를 try문 밖에서 사용 할 수 없다.
->try구문 밖에서 초기화를 해주어야 한다.(오류 발생)
> try ~ finally
finally _예외 발생과 상관없이 항상 실행되는 구문
(예)예외가 발생하여도 실행된다. 예외가 발생하지 않아도 실행된다.
> throw
: 예외 상황을 임의로 발생 시키는 역할을 한다.
->System.Exception 에서 파생된 객체만 사용한다.
try문과 그 외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형식>
throw new 'System.Exception 객체'();
정리:
- 대부분의 연산자는 C,C++ 언어와 유사
- C#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연산자
- for, while, do~ while, foreach
- 예외 처리문
'PROGRAMING📚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graming]C# - 삼항 연산자(?, ??) 기본 처리 방법 (0) | 2023.05.09 |
---|---|
배열(생성과 초기화 /이차원배열/가변배열) 이해하기 (0) | 2019.03.13 |
C#_클래스의 응용 (0) | 2019.02.23 |
C#_클래스 (0) | 2019.02.22 |
C#_ 제어문 (0) | 2019.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