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TextMeshPro 컴포넌트의 Inspector 설정

TextMeshPro 컴포넌트의 Inspector 설정

텍스트의 스타일, 폰트, 크기, 색상, 정렬 방식 등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Text Style

  • Normal: 텍스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Normal로 설정되며, Bold(굵게), Italic(기울임) 등의 스타일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Main Settings

1. Font Asset

  • 현재 텍스트가 사용하는 폰트입니다.
  • 이 경우, NanumSquareNeoOTF라는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폰트는 TextMeshPro 전용 Font Asset으로, SDF(Signed Distance Field) 텍스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Font Asset을 변경하면 텍스트의 글꼴이 바뀝니다.

2. Material Preset

  • 텍스트에 적용되는 Material을 선택합니다. Material은 텍스트의 외관(색상, 쉐이더 효과 등)을 제어합니다.
  • 현재 NanumSquareNeoOTF-R라는 Material Prese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Font Style

  • 텍스트의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다음 옵션이 있습니다:
    • B: Bold(굵게)
    • I: Italic(기울임)
    • U: Underline(밑줄)
    • S: Strikethrough(취소선)

4. Font Size

  • 텍스트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현재 74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Auto Size: 텍스트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컨테이너(RectTransform) 내부에 맞춥니다.

5. Vertex Color

  • 텍스트의 기본 색상을 설정합니다. 현재 검정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이 색상은 Material의 색상 위에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6. Color Gradient

  • 텍스트에 색상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합니다. 체크되어 있지 않으므로 기본 단색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7. Override Tags

  • TextMeshPro의 태그(예: <b>로 굵게 설정)를 무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8. Spacing Options (em)

  • 텍스트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 Character Spacing: 각 문자 간의 간격.
    • Word Spacing: 단어 간의 간격.
    • Line Spacing: 줄 간 간격.
    • Paragraph Spacing: 단락 간 간격.

9. Alignment

  • 텍스트의 정렬 방식을 설정합니다:
    •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위쪽 정렬 등.
    • 현재는 가운데 정렬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Text Wrapping Mode

  • 텍스트가 컨테이너를 초과할 경우의 처리 방식을 설정합니다:
    • Normal: 텍스트가 자동으로 줄 바꿈됩니다.
    • Overflow: 텍스트가 컨테이너를 넘어서 렌더링됩니다.

Horizontal Mapping

  • 텍스트의 가로 방향 텍스처 매핑 방식을 설정합니다:
    • Character: 문자 단위로 텍스처가 매핑됩니다.

Vertical Mapping

  • 텍스트의 세로 방향 텍스처 매핑 방식을 설정합니다:
    • Character: 문자 단위로 텍스처가 매핑됩니다.

Extra Settings

  • 추가 설정을 열어 텍스트 윤곽선, 그림자, 테두리 등 고급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