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의 명명규칙
1) 예약어 안됨
2) _, 영문자(대소문자 구별), 숫자(시작 안됨)
3) 특수문자, 공백 안됨
4) 클래스는 Pascal case, 변수나 함수는 Snake case
5) Python에서는 null 대신 None 사용
print("=== 논리형 ===")
a = True
print(type(a), type(False))
print("=== 숫자형 ===")
b = 10
print(type(b))
print(type(1.0))
c = 10 + 5j + 6J
print(type(c)) # 복소수
print(type('Hello Python'))
논리 자료형 : True, False
print("{0:=^20}".format('Boolean Type'))
a = True
print(type(a), type(False))
====Boolean Type====
<class 'bool'> <class 'bool'>
숫자 자료형 : int, float, complex
print("{0:=^20}".format('Numeric Type'))
b = 10
print(type(b))
print(type(1.0))
c = 10 + 5j + 6J
print(type(c)) # 복소수
print(c.real) # 실수
print(c.imag) # 허수(Imaginary Number)
====Numeric Type====
<class 'int'>
<class 'float'>
<class 'complex'>
10.0
11.0
군집 자료형 : str, list, tuple, dict, set
시퀀스 자료형 : str, list, tuple
print("{0:=^20}".format('Sequence Type'))
print(type('Hello Python'))
print(type([1,2,3,4,5]))
print(type((1,2,3)))
===Sequence Type====
<class 'str'>
<class 'list'>
<class 'tuple'>
집합 자료형 : set
print("{0:=^20}print("{0:=^20}".format('Set Type'))
집합 = set([1,2,3])
print(type(집합))
s1 = set('hello')
print(s1)
======Set Type======
<class 'set'>
{'h', 'l', 'o', 'e'}
딕셔너리 자료형 : dict
print("{0:=^20}".format('Dictionary Type'))
dic1 ={'name': 'LGH','phone':'010-1248-4582'}
print(type(dic1))
print(dic1)
==Dictionary Type===
<class 'dict'>
{'name': 'LGH', 'phone': '010-1248-4582'}
동적 자료형 : 입력시 타입이 결정
hinting
#type annotation 이라고 하고 hinting 이라함. 강제되지 않음
print("{0:=^20}".format('type annotation'))
n1: int = 10
print(n1, type(n1))
n1 = True
print(n1, type(n1))
def repeat(message: str, times: int = 2) -> list[str]:
return [message] * times
def greet(name: str) -> None:
print("Hi! " + name)
==type annotation===
10 <class 'int'>
True <class 'bool
NoneType
print("{0:=^20}".format('변수의 종류'))
print("{0:=^20}".format('1. NoneType'))
print(type(None)) # null 대신에 None사용
print("{0:=^20}".format('2. Numeric: int, float, complex'))
a = 10
print(a, end=" ")
print(type(a))
a = 12.345
print(a, end="\t")
print(type(a))
# BIN (Binary) : 2진수
a = 0b1010
print(a, end="\t")
print(type(a))
# OCT (Octal) : 8진수
a = 0o12
print(a, end="\t")
print(type(a))
# HEX (Hexadecimal) : 16진수
a = 0x2a
print(a, end="\t")
print(type(a))
a = 123e2
print(a, end="\t")
print(type(a))
a = 123E-2
print(a, end="\t")
print(type(a))
# DEC (Decimal) : 10진수
print(format(10, 'b'))
print(format(10, 'o'))
print(format(10, 'x'))
print(format(10, 'd'))
print(format(10, '#b'))
print(format(10, '#o'))
print(format(10, '#x'))
print(format(10, '#X'))
print(format(10, '#d'))
=======변수의 종류=======
====1. NoneType=====
<class 'NoneType'>
2. Numeric: int, float, complex
10 <class 'int'>
12.345 <class 'float'>
10 <class 'int'>
10 <class 'int'>
42 <class 'int'>
12300.0 <class 'float'>
1.23 <class 'float'>
1010
12
a
10
0b1010
0o12
0xa
0XA
10
형변환
a = 1234.5678
print(int(a)) # 형변환
a = 10
print(float(a)) # 형변환
a = "123" # str
a = "123a" # str
a = int("123") # int
# a= int("123a") # exception!!
try:
a = int("123a");
except:
print("문자열이 포함되었습니다.")
1234
10.0
문자열이 포함되었습니다.
#python에는 상수가 없다. python은 동적언어이기 때문에 상수가 불필요하다
#python에는 상수가 없다. python은 동적언어이기 때문에 상수가 불필요하다
from typing import Final
SIZE:Final = 5
SIZE = 10
print(SIZE)
a=10
print(a)
del a #변수 지우기
pri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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